나의 마음 돌보기 워크숍을 진행했어요!

2026-06-01

임상심리학과 미술이 만나는 '나의 마음 돌보기 워크숍'이 5월22일 금요일 센터 다목적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간단한 자가 체크를 통해 내 감정을 살피는 시간을 가졌어요. 다루고 싶은 감정(불안 등)을 떠올리며 그 감정이 어떤 색깔로, 어떤 촉감으로 느껴지는지 문장 또는 그림 등으로 표현해보고, 그 감정을 담아 낼 그릇의 모양을 생각해보고, 감정을 흘려보낼지, 어떤 모양으로 담아낼지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어요. 그리고 나서 그 감정을 담아낼 '감정그릇'을 직접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아져 있는 폐자재를 활용하여 제각기 다른 소재와 모양으로 감정그릇을 만들었습니다. 

  워크지를 활용해서 만들어낸 조형물에 이름을 붙여 보기도 하고, 사용한 소재를 선택한 이유, 만들면서 어떤 감정을 느꼈지 참여자들간의 나누는 시간을 가졌어요. 같은 소재를 활용하는 방법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재료를 찢고, 자르고, 구멍을 뚫고, 꿰매기도 하면서 어떠한 희열을 느끼는 분들도 있었고, 뭉쳐있던 감정이 해소되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해서 흥미로운 시간이였습니다. 

   강의 때 '내가 느낀 어떤 감정도 버려야 할 감정은 없다'라는 말이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불편한 감정을 버리지 않고 감정 그릇에 잘 담아낸다면 그 감정으로부터 자유로워 질 수 있을것 같았어요. 내 마음을 돌보고, 폐자재의 새로운 쓰임을 발견하는 시간이었습니다. 

d439a34e4cbde.png

95b9a736cb371.jpg

53572a37138f2.png


(04126) 서울특별시 마포구 대흥로 122

전화번호 : 02-701-0308

이메일 : info@mapogowith.or.kr



ⓒ 2023 all rights reserved - 마포여성동행센터

SITE BY 산책

(04126) 서울특별시 마포구 대흥로 122

전화번호 : 02-701-0308 | 이메일 : hjj8474229@mapo.go.kr


ⓒ 2023 all rights reserved - 마포여성동행센터. SITE BY 산책